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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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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59 - 8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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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제품들이 인터넷에서 잘 팔릴 것인가?" 이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쇼핑에서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쇼핑에서의 소비자들의 쇼핑 목적, 온라인에 대한 인식 및 지식, 쇼핑에 대한 선호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인터넷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 성향을 통합하여 소비자들을 분류하고, 각 집단 소비자 간에 제품군에 따라서 구매장소(온라인 vs. 오프라인), 가격에 대한 강조(가격 vs. 비가격)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즉 어떤 유형의 소비자들이 인터넷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군에 대하여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를 가격 및 비가격 요인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인터넷 쇼핑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쇼핑의 소비자 인식 및 행동을 반영할 때에 소비자들의 온라인에 대한 전반적 선호도 및 제품별 유통채널 의존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제품군을 고려하여 보면 "온라인에 대한 혜택요인을 크게 느낀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온라인에서 구매하려는 제품군의 수가 크다" 또는 "온라인에 대한 위험요인을 더욱 더 크게 느끼는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인터넷에서 구매하려는 제품군의 수가 작다"를 간접적으로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틀과 연구문제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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