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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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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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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43 - 164 (22page)
DOI
10.18541/ser.2007.04.6.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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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구어표현이 거의 없는 정신지체 고둥학생을 대상으로 대화책과 필기도구의 두 가지 AAC 체계를 통하여 의사소통 행동을 촉진하고, 이 중 선호하는 AAC 양식을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기초선 관찰 후 대화책과 필기도구를 이용한 AAC 중재를 교대로 실시하였으며, 중재 후 선택회기를 통해 선호하는 양식을 선택하였다. 선택회기 이후에는 대상 학생이 졸업 후 다니게 된 복지관 담당 교사와의 의사소통에서 대상 학생의 의사소통반응행동을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대화책과 필기도구를 사용한 AAC 중재는 정신지체 학생의 반응행동을 증가시켰으며, 대상학생이 선호하는 AAC 양식은 필기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증가된 반응행동은 실험 상황에서 다른 상황, 다른 대화상대자에게도 일반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의 정신지체 고둥 학생에게 AAC 중재를 통하여 의사소통행동이 습득될 수 있으며 개별화된 AAC 양식의 결정을 위해, 선호하는 AAC 체계를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 의사소통지도를 위한 스크립트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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