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5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위치를 사용한 AAC 중재가 지체중복 장애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스위치 조절 능력, AAC 도구 사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는 사전평가, 스위치를 이용한 AAC 중재, 사후평가, 일반화로 구성된 다중사례연구로 진행되었다. 스위치를 이용한 AAC 중재는 전문간 간 협력적 진단, 스위치 조절 훈련, AAC 도구 사용 훈련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은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어휘력 검사 점수의 향상과 의사소통 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아동의 스위치 조절 능력은 사전에 비하여 사후에 점진적으로 향상되었다. 셋째, 아동의 AAC 도구 사용 능력은 AAC 도구의 10판에서 45판으로 사용이 가능할 수 있게 증진되었다. 본 연구는 AAC 중재에서 운동능력 제한이 심각한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전문가간 협력적 진단의 중요성과 함께 다양한 스위치 적용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