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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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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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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03 - 118 (16page)
DOI
10.18541/ser.2008.10.7.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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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장애아전담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순회 자문 프로그램 설시에 따른 교수 효능감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인천광역시 내에 있는 19개 통합보육 지정 시설의 장애아전담보육교사 30명으로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절차는 순회 자문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8회기의 순회자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순회 자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4명의 전문가가 각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주 1회씩 2개월 동안 순회 자문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교수 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 교사의 교수 효능감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통합어린이집의 장애아전담보육교사에게 실시한 순회 자문 프로그램이 장애아전담보육교사의 교수 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본 연구의 결과와 관련하여 통합어린이집 현장에 대한 시사점과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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