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39 - 159 (21page)
DOI
10.18541/ser.2008.10.7.2.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명의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을 이용한 언어중재가 연구 대상아동의 상대어 개념(크기, 길이, 높이, 빠르기) 습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 단계로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초선 단계에서 3명의 연구 대상자들은 모두 그림보고 문장 채우기 문항을 통해 평가된 4쌍(크기, 길이, 높이, 속도)의 상대어 개념에서 0%의 표현력을 보였다. 중재 단계에서는 목표가 되는 상대어의 의미에 맞게 음높이와 셈여림 레가토와 스타가토 같은 음악적 요소를 적용한 4-16마디의 곡을 이용하여 가창, 율동, 악기 연주와 짙은 음악활동이 시행되었다. 이라한 중재가 시작된 후 대상아동들은 모두 상대어 표현력의 뚜렷한 향상을 보였으며 그림보고 이야기하기 과제에서의 상대어 표현력 향상으로 일반화 되었다. 일반화 평가 종결 3주 후 실시된 유지 검사에 서도 연구 대상 아동들은 모두 상대어 개념 습득에 향상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음악을 이용한 언어중재는 지적장애 아동의 상대어 표현력 및 이야기하기 과제로의 일반화 그리고 중재 제거 후 상대어 표현력의 지속적인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12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