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93 - 1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책을 이용한 기능적 이야기책 읽기 중재가 언어발달지체아동들의 의미론적 확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생활연령이 3세에서 6세 사이인 언어발달지체아동 4명이었다. 대상자간 중재와 일반화 유지의 효과를 보기 위해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가 사용되었다. 실험은 13-14 회기에 걸쳐 실시되었고, 일반화 평가는 기초선과 유지에서 1회씩, 그리고 중재 시작 후 평균 4회기에 한 번씩 측정하였다. 유지는 중재 종료시점으로부터 3주 후 3회기에 걸쳐 실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첫째, 이야기책을 이용한 기능적 읽기 중재는 네 명의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다단어 의미관계 유형수를 증가시켰다. 둘째, 중재를 통해 증가된 대상아동의 다단어 의미관계 유형수는 대상아동 모두에게서 놀이 활동으로의 활동일반화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대상아동 모두에게서 훈련자가 아닌 어머니에 대한 대상일반화 효과도 나타났다. 셋째, 중재가 종료된 3주 후에 실시한 유지검사에서 증가된 대상아동의 다단어 의미관계 유형수가 유지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능적 이야기책을 이용한 읽기 중재가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의미관계 확장에 효과적인 방법임을 지지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