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167 - 19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장애영·유아를 위한 부모 실행의 환경중심 언어중재에 관한 연구논문 13편을 분석하여, 연구의 일반적 특성과 가족중심 프로그램 추천실제의 반영 정도, 부모 실행 중재활동 시 요구되고 있는 주요 지침사항의 반영 정도를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부모 실행 환경중심 언어중재는 치료실 환경에서의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중다기초선 설계를 이용한 실험사례연구가 대부분이어서, 언어중재를 좀더 기능적인 활동들로 구성하여 가정에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 실험연구의 경우 부모가 얼마나 충실하게 중재과정을 배우고 이를 실행하였는가에 대한 증거 제시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 실행의 환경중심 언어중재의 효과에 대한 증거를 좀더 강력하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유지 및 일반화 효과의 평가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넷째, 회기 당 중재시간은 적절하나, 주당 회수는 부족한 편이었다. 중재의 개별화 원리가 잘 지켜지고 있으며, 아동의 평가 과정에 가족의 참여 또한 강조되고 있었다. 반면에 생태학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중재연구라고 할 수는 있으나, 가족의 진단·평가를 통한 총체적인 가족중심의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는 유아특수교육의 추천실제를 구현하는데는 제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6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