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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정신문화연구 2006 여름호 제29권 제2호 (통권 10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05 - 237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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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골문과 금문에 보이는 ‘?’자는 ‘빛날 경(?)’자와 ‘밝을 명(明)’자의 옛글자이다. 그러나 이 ‘?’자가 무엇을 상형한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견해들이 공존하고 있다. 첫째, 달빛이 비치는 ‘열린 창문’을 상형한 것이라는 설이 있다. 둘째, 12년 마다 제후들을 모아 ‘밝음의 신(明神)’에게 제사를 지내던 맹(盟)이라는 행사에서 제단에 올려졌던 ‘소의 귀’를 상형한 것이라는 설이 있다. 셋째, 빛을 발산하는 타오르는 ‘불꽃’을 상형한 것이라는 설이 있다.
이 글에서는 ‘?’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ㆍ명(明)ㆍ맹(盟)ㆍ일(日) 등의 갑골문과 금문에 보이는 이들 글자들의 변화를 통해서 위의 견해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통해서 밝을 경(?)자와 밝을 명(明)자의 공통기원인 ‘?’자가 태양 속에 타오르는 불꽃을 상형한 것이라는 점을 논증하였다. 특히 ‘밝다ㆍ빛나다ㆍ환하다’는 의미의 ‘?’자는 ‘빛’을 발생시키는 ‘불(火)’ 곧 ‘태양 속에 소용돌이치며 타오르는 불꽃’을 상형한 것이다.
이런 논의를 통해서 보면, (1) ‘?’자의 갑골문과 금문에서 보이는 ‘태양을 상징하는 둥근 원 안에 3~4개의 선이나 C자형 곡선이 둘러져 있는 ?자 형상’에서 각종 파문(巴紋)이 발생하였고, (2) 이런 파문들 가운데 가장 많이 보이는 ‘원 안에 3개의 선이나 3개의 C자형 곡선이 둘러져 있는 ?자 형상’에서 우리나라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는 삼태극(三太極) 혹은 삼원태극(三元太極)의 초기 형상이 기원하였다는 것을 밝혔다.

목차

Ⅰ. 글을 시작하며
Ⅱ. 당나라 시대까지도 태극(太極)이란 삼태극/삼원태극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Ⅲ. ‘빛날 경(?)’자와 ‘밝을 명(明)’자의 옛 글자‘?’자
Ⅳ. 명(明)자의 변화
Ⅴ. 맹(盟)자의 변화
Ⅵ. 태양을 상징하는‘日’과 ‘?’의 차이
Ⅶ. 글을 맺으며:‘?’자 형태의 태양상징은 파문(巴紋)ㆍ와 문(渦紋)ㆍ삼태극(三太極) 문양의 기원이다
참고문헌
국문요약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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