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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정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26輯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21 - 24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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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쓰는 목적은 제사 의례에 관한 문자들을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역사속에서 성과 속이 일치하는 연속적 경험으로서의 종교적 특질의 단면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설문해자(說文解字)』의 ‘복(卜)’ 부와 ‘시(示)’ 부의 글자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며, 구체적으로는 제사를 통한 조상 숭배의 문화와 자연신 숭배의 문화가 문자에 어떻게 담겨 있는지 연구하고, 또한 복록(福祿)에 대한 개념을 표상하는 문자와 금기(禁忌)에 대한 관념이 표상된 문자를 살펴 볼 것이다. 은허(殷墟)에서 발견된 갑골(甲骨)에는 점을 친 내용과 점의 결과를 새겨 넣은 복사(卜辭)가 담겨져 있다. 은(殷)은 극히 제사 의식이 극성했던 국가였으며 제사의 중요한 대상이 되었던 것은 ‘상제(上帝)’를 포함한 조상신이었다. 이러한 문화가 주(周)왕조가 성립하면서 ‘상제’를 대신하여 ‘천(天)’의 관념이 성립되고 천(天)을 제사지내는 교제(郊祭) 및 종묘사직의 제사로 변형 계승되었다. 이 전통은 진한(奏漢) 제국이 출현한 이후에도 국가의 통치제도로서 자리를 잡았다. 시황제(始皇帝)와 한무제(漢武帝)의 봉선제(封禪祭)는 그 대표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이러한 역사적 경험과 전통이 다시 유가(儒家)의 예(禮) 관념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설문해자』 卜부의 문자
Ⅲ. 『설문해자』 示부의 문자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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