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서언론학회 동서언론 동서언론 제12집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89 - 21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한 멀티플랫폼 방송환경 하에서 방송영상 콘텐츠 수용 행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인터넷 이용목적은 정보검색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주중 인터넷 VOD시청이 다른 매체보다 높게 나타났다. 매체별 이용목적을 보면 지상파 TV와 케이블TV는 '오락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서'로 나타났으며 DMB는 '이동 중 시청이 가능'하고 IPTV나 VOD의 경우엔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콘텐츠 선호장르를 보면, 지상파 TV의 경우, 드라마가 높았고, 케이블은 쇼'오락, IPTV와 VOD의 경우엔 영화가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 VOD와 IP 서비스 이용 조사는 지상파 텔레비젼의 보완매체로서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능동적 수용자의 확산, 인터넷을 지상파 프로그램 재시청 도구로 간주, 드라마와 같은 영상콘텐츠 선호, 이동성 멀티플랫폼의 이용, VOD의 적극적 활용 및 지상파 TV시청률의 분산 등 몇 가지 특징 등을 단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멀티플랫폼에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되는바 방송사와 광고주의 정확한 광고비 산정은 양 측의 입장에서 요구되는 과제로 판단된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기존 연구 검토
Ⅲ. 연구 문제
Ⅳ. 멀티플랫폼 수용자의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