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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수 (중앙대학교) 이상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89 - 208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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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료TV서비스를 선정할 때 이용자들이 고려하는 중요한 요인들을 요금, 채널수, 지상파 시청가능여부, VOD 및 양방향 서비스 브랜드 등의 5가지로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컨조인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상파시청 여부가 유료TV 서비스의 선택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지상파시청에 대한 한계가치는 금액으로 환산되는 경우 약 6,813원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VOD/양방향서비스의 한계가치인 2,159원의 약 세 배가량으로 유료TV서비스 선택에서 필수적인 요소임을 의미한다. VOD 및 양방향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효용은 지상파 채널에 비해 작지만, 차세대 유료TV서비스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서비스임이 확인되었다. 브랜드가치 분석에서는 케이블 TV가 IPTV사업자에 비해 중간수준의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나타냈다. 즉 개별 통신사업자를 구분하는 경우 케이블 TV매체의 브랜드가치는 특정 IPTV사업자보다는 낮은 반면 그 외의 IPTV사업자보다는 높은 한계가치를 보였다.

목차

1. 서론
2. 유료TV 선택에 관한 연구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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