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5년 겨울호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7 - 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청자 주목이라는 상품이 거래되는 방송광고시장은 사유재 시장이다. 사유재의 자유로운 거래를 제한하는 방송광고시장 규제의 논거는 광고시장 자체가 아닌 프로그램 시장에 대한 규제라고 할 수 있다. 방송의 공익성 실현을 목적으로 도입된 한국방송광고공사의 방송광고 가격 규제는 공익적인 프로그램의 제공과 무관하게 방송사의 제작부문 수직적 통합, 제작비 담합을 야기하여 프로그램 유통 시장의 왜곡을 발생시켰다. 한편 방송광고시장 규제는 매체도달률-시청점유율-광고메시지 노출률간의 관계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고, 중간광고와 광고총량제는 시청자가 음의 가치를 두는 광고메시지 노출률을 확대시킨다는 측면에서 시청자 복지와 배치된다. 그리고 방송광고시장 경쟁도입시 예상되는 다양성의 축소는 공영방송 체제를 강화시키는 방안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Ⅰ. 서론
Ⅱ. 광고시장과 프로그램 시장; 광고시장 규제의 논거
Ⅲ. 최근의 방송광고시장 규제 논의의 핵심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67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