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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4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27 - 4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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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사회발전의 원동력으로 새롭게 인식됨에 따라서 문화는 물론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세계 5대 문화산업강국을 구현하고자 하는 정책의지를 가지고 있고 이와 관련 된 문화콘텐츠산업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날도 증가되고 있음에도 ‘문화콘텐츠’에 대한 정의가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문화콘텐츠는 문화적 요소가 결합된 게임ㆍ영화ㆍ애니메이션ㆍ공연 등 오락적 요소 즉 엔터테인먼트 측면이 강조되어 정의되어 왔다. 하지만 유네스코에서는 문화콘텐츠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유네스코에서는 “문화 콘텐츠는 문화적 정체성에서 비롯되거나 이를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 예술적 영역, 그리고 문화적 가치를 말한다.”라고 정의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문회콘텐츠가 상품적인 측면 보다 문화적 정체성과 문화적 가치를 더욱 중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의 기획 과정에 있어서 한 국가나 집단이 이루고 있는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과 가치를 발현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한다.
이를 위해 문회콘텐츠 기획과정이 문회콘텐츠 기획자의 주체적인 의식성에서부터 출발함을 굿음악제와 춘천마임축제의 사례를 통해 밝혀내고 다음으로 한국인의 독특한 인간관이라고 할 수 있는 특성들을 ‘살림살이’의 ‘사이-존재’로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시간, 공간, 사람 하늘과 땅을 살리는 살림살이의 품성을 가진 ‘사이-존재’의 기획자가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 시간과 공간, 사람과 하늘ㆍ땅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리하였다.
글로벌 시대에 문회콘텐츠가 국경을 넘어 각 민족의 독특한 문화를 소개하고 소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갖는 것과 함께 콘텐츠로서 활용하기 위해 우리문화의 정체성과 가치를 알아야 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기획자의 주체적 의식을 강조하고 한국인의 인간관을 통한 콘텐츠 기획을 제시하는 것으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굿음악제와 춘천마임축제 기획자를 통해본 창조성의 발현
Ⅲ. 우리말 속의 한국인의 인간관(사이-존재)을 통한 콘텐츠 기획의 가능성
Ⅳ. 시간-공간-관계-초월성의 확장을 통한 콘텐츠 기획 방법의 제안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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