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윤주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5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229 - 2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축제콘텐츠를 활용한 환경교육의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에 있다.
환경이라는 테마는 한국 사회에서 정치 운동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왔던 바 그러한 역사적 배경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환경’이라는 말만 들어도 심각하고 계몽적이며 지루하다는 이미지를 떠올렸던 것이 사실이다.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 질수록 필요한 것은 대중의 일상적 실천이다. 이를 위해서는 환경교육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상황인데 기존의 환경교육 방식으로는 대중에게 접근하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경영화축제는 축제가 가진 대중성과 사람들이 모이는 광장으로서의 특성을 활용하여 기존의 환경교육 방식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글에서는 환경교육에 있어 환경영화 축제의 핵심 콘텐츠인 환경영화가 환경교육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기능하게 되는지를 환경교육 이론에 근거해 설명했고 환경 영화 축제의 부대행사가 보여주는 교육콘텐츠로서의 가능성 또한 분석했다. 끝으로 서울환경영화제 관객 조사를 통해 관객들이 실제로 느끼고 있는 환경영화 축제의 교육효과를 실증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환경교육에 있어 환경영화 활용의 유용성
Ⅲ. 환경영화 및 환경영화 축제를 활용한 환경교육의 효과
Ⅳ. 서울환경영화제 관객 조사를 통해 살펴본 환경영화 축제의 교육 효과
Ⅴ.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01-018602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