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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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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434 - 452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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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른 자동차 부품산업의 구조 재편과정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의 입지선택과 공간조직은 더욱 중요해졌다. 완성차 업체의 인수ㆍ합병으로 촉발된 부품업체의 변화는 거래선 다변화와 부품 생산의 모듈화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따른 부품업체의 입지변화와 생산조직의 공간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국적인 스케일에서 보면, 수도권 남부 및 충청권 북부지역에서 부품업체의 수가 증가였고, 현대차는 수도권에서, 기아차는 동남권에서 부품공급 거래가 확대되었다. 둘째, 완성차 공장을 중심으로 보면, 전속거래업체는 완성차 공장과 근접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복수(네트워크)거래 업체들은 분산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부품공급체계에 있어서 JIT(Just In Time, 적기공급)보다 더욱 세밀해진 JIS(Just In Sequence, 동기서열공급)체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사례연구를 통해 부품업체의 전략적 입지선정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완성차 업체의 외부화 경향과는 반대로 규모의 경제를 위한 내부화 경향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논의의 틀
3. 자동차 부품산업의 변화와 공간적 특성
4.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 거래관계와 입지변화
5. 심층사례연구: 자동차부품 1차협력업체‘(주)D공조’의 분석
6. 결론 및 과제
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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