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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수사학회 수사학 수사학 제8집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249 - 2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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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經』의 “比, 興”은 크게 “창작상의 비, 홍"과 “용용상의 비, 홍"으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작가의 입장에서 “비, 흥”을 바라보는 관점 즉 “창작상의 비, 홍”에 대한 연구는 최대한 배제하고, 『毛詩傳』부터 『鄭箋』까지의 “비, 홍”에 대한 관점 즉 “응용장의 비, 홍”만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응용장의 비, 홍”에 있어 “비”와 “흥”을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정이자 단서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유협의 『文心雕龍ㆍ比興』篇에서 언급한 “顯’과 “隱”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과 “은”의 개별적인 정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文心雕龍』의 “현”과 “은”의 개별적 정의를 파악하기 위해서, 우리는 『文心雕龍』이전의 “비, 홍” 다시 이야기해서 『毛詩傳』과 『鄭箋』에 있어서의 “비, 홍”을 먼저 이해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文心雕龍ㆍ比興』篇에서 언급한 “顯’과 “隱”에 대한 정의가 바로 경학가들의 “비, 홍” 연구에 대한 결정체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文心雕龍』의 “현” 과 “은”의 底意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보기로 한다.

목차

개요
1. 머리말
2. 『毛詩故訓傳』의 “比, 興”觀
3. 『毛詩傳箋』의 “比, 興”觀
4. “比, 興”과 “顯, 隱”
5. 맺는 말
참고문헌
Summary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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