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31 - 1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입학사정관의 역할수행에서 요구되는 전문성 확보 방안으로서, 이에 대한 미국의 사례와 국내의 상황을 통해 우리나라 설정에 맞는 ‘입학사정관 전문성 훈련 프로그램’의 주요내용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향후 우리나라의 ‘입학사정관 전문성 훈련 프로그램’에 포함될 것으로 가대되는 교육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제안해 볼 수 있다. 입학사정관의 역할을 가. ‘학생 모집활동’, 나. ‘지원자 평가’, 다. ‘평가결과분석 및 사후관리’로 분류할 때, ‘가’에는 고교와의 연계 강화훈련, 상담기법 훈련, 도덕성 및 윤리성 함양 훈련, 대학간 운영사례 및 경험 공유, 각 대학의 이념과 인재상에 대한 인지 훈련 등이 제안되었다. 또한 ‘나’의 내용으로는 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관련 법률 연수, 해외대학의 평가 시스템에 대한 파견 교육, 평가 메뉴얼 숙지 훈련, 모의평가 훈련 등이 제안되었다. 마지막으로 ‘다’에는 기본적인 동계기법과 통계치에 대한 해석법 익히기, 대학의 장학제도 및 전반적인 학사운영제도 숙지 훈련, 멘토로서의 상담 훈련 등이 제안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입학사정관의 의미와 역할
Ⅲ. 입학사정관 전문성 훈련 프로그램
Ⅳ. 우리나라 입학사정관 전문성 훈련 프로그램의 설계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8450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