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직학회 한국조직학회보 한국조직학회보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65 - 102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Oliver의 탈제도화이론을 적용하여 우리나라 중등교육제도의 변화원인을 분석하였다. Oliver의 탈제도화이론은 제도변화의 원인분석에 적합한 이론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제도변화의 원인은 정치적 요인, 기능적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한다. 이러한 논리적 틀을 적용하여 본 결과, 우리나라 중등교육제도의 변화원인은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중학교무시험입학제도의 채택원인은 기능적 요인에 기인하고, 중학교무시험입학제도에서 고교평준화제도로의 변화원인은 정치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교평준화제도에서 교육개혁제도로의 변화원인으로는 사회적 요인에, 교육개혁제도에서 과외규제조치 위헌판결이후 제도변화원인은 정치적 요인과 기능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반적으로 평가할 때, 우리나라 중등교육제도변화 원인은 정치적 및 기능적 요인에 기인하며, 상대적으로 사회적 요인은 약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로부터 얻은 시사점은 우리나라 중등교육제도변화에 학부모와 전문가집단이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집단이었으며, 정부는 정치적 차원에서 학부모들의 입장을 반영할 수 밖에 없었기에 교육문제에 대한 근본적ㆍ합리적 차원의 접근은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제도화과정이론과 탈제도화이론
Ⅲ. 중등교육제도의 역사적 변천내용
Ⅳ. 중등교육제도의 변화 원인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8567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