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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OUGHTOPIA OUGHTOPIA Vol.23 No.2 Winter 2008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77 - 21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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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최근 정치학 분야에서 전개되고 있는 ‘몸의 정치학’ 관점에서 유학과 한의학이 착종된 유의(儒醫) 전통의 몸 담론을 살펴보고 조선 후기 이제마의 사상(四象)철학의 위상을 조명하고자 한다.
윤리와 인성 그리고 몸에 관한 이론들은 모두가 인간의 삶과 생활에 관한 담론이라는 측면에서 동일한 토대를 점유하고 있다. 특히 인간-몸-에 관한 정치담론으로서의 윤리론은 인성론과의 관계를 통하여 몸의 외면적 경향과 내면적 성향이 상호보족, 통일됨으로써 현실적 인간으로 현상화된다는 측면에서 ‘몸의 정치학’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동아시아 전통의 유의 및 조선조 최후의 유의였던 이제마의 사상론에서 몸의 정치학을 추리해내어 윤리공동체적 함의를 발견한다는 것은 장구했던 동아시아 학문전통에 있어서 한의학과 유학 등의 몸에 관한 사유들의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그 독특한 담론적 위상과 의의를 드러내는 것을 뜻한다.
이제마는 위계적인 예치공동체에서 상징화된 리(理) ? 기(氣) 담론으로부터 본원적인 유학정신으로 선회하여, 일상적 인간이라면 누구든지 각각 그 성품의 장단(長短)과 선악의 호오(好惡)의 가능성을 필연적으로 타고난다는 상호평등의 수평적 인간관에 입각한 체질[몸-질서]로서의 생활공동체, 즉 생활세계의 새로운 윤리공동체 담론으로서 사상학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들어가며
Ⅱ. 몸의 정치학 이론의 등장 배경과 함의
Ⅲ. 동아시아 유의(儒醫) 전통과 몸의 정치학
Ⅳ.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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