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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현석 (서울시립대학교)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문학룡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형철 (경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2 D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159 - 16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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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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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COSMOS 시스템이 대기행렬길이 추정을 위해 시용하고 있는 대기행렬 및 앞막힘 검지기는 단일루프 형태인데, 단일 루프의 장비 특성상 속도값 산정시에는 평균차량길이를 가정하게 됨으로 속도값에 근본적인 오차를 포함하게 되고, 속도를 변수로 산출되는 대기행렬길이 추정값도 신뢰도가 떨어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근본적인 오차를 포함하고 있는 속도변수 대신, “차량이 정체하면 차량의 점유시간이 길어진다”는 기본 명제에서 출발한 평균 점유시간을 변수로 사용하여 대기행렬길이 추정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한다. 개발모형을 국도 3호선 신호운영시범시스템 설치구간에서 현장실험을 통해 평가한 결과 등가계수와 MAPE(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 값이 0.93, 11.25%로 기존 속도기반(COSMOS) 모형의 0.90, 21.85%보다 신뢰도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관련연구 고찰 및 기존모형의 문제점
3. 개발모형의 이론적 배경 및 평가
4. 결론 및 향후 과제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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