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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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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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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부터 강남을 시작으로 서울시에 설치되기 시작한 COSMOS 신호제어시스템은 정지선에 설치된 루프검지기로 이동류별 포화도를 계산하고 이 포화도에 따라 주기길이, 녹색시간, 연동값을 산출하게 된다. 그러나, 포화도는 주어진 녹색시간 동안 방출되는 차량에 의해서만 계측되는 지표이므로 과포화시에는 교통상황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과포화시에는 대기행렬 예측용 검지기와 앞막힘 예방용 검지기로부터 수집된 속도자료를 근거로 대기행렬길이를 추정하여, 대기행렬길이가 상대적으로 긴 이동류의 포화도값에 가중치를 주어 현시배분을 늘려주는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다. COSMOS 시스템이 대기행렬길이 추정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대기행렬 및 앞막힘 검지기는 단일루프 형태인데, 단일 루프의 장비 특성상 속도값 산정시에는 평균차량길이를 가정하게됨으로 속도값에 근본적인 오차를 포함하게 되고, 속도를 변수로 산출되는 정체도 및 대기 행렬길이 추정값도 신뢰도가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근본적인 오차를 포함하고 있는 속도변수 대신, “차량이 정체하면 차량의 점유시간이 길어진다”는 기본 명제에서 출발한 주기별 누적 점유시간을 교통량으로 나눈 차량당 평균 점유시간을 변수로 사용하여 대기행렬길이 추정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는데, 이 개념은 속도값 산정식에서 평균차량길이 가정값을 배제하여 오차를 줄이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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