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경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3-4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164 - 202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유사한 범주에 속하는 영상 상품으로서 여러 가지 특성을 공유하지만, 정책 환경이나 소비 환경 면에서 서로 다른 영역에 위치하며, 해외 시장의 진입이나 해외 시장에서 지닌 가치 면에서 차이를 지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연구들이 영상상품의 장르간 구분 없이 국제 교역 현상을 동질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한계를 지닌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에 주목, 국내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 특히 드라마의 해외 수출을 중심으로 국제 교역의 차별 지점을 포착하고, 각 장르가 지닌 국제 교역의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국내 시장규모와 해외 시장규모가 지니는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외 시장의 구성 면에서도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통계적 차이를 지니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또한 영화와 드라마가 국내 시장에서 거둔 성과와 해외 시장의 성과는 각기 차별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는 국내 시장 성과가 높을수록 비아시아 수출국 및 수출액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드라마는 국내 시청률의 높낮이와 수출국 수가 유의한 관계를 지니고 있지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시청률은 아시아 시장 수출액과 정적 상관관계를 형성하는데 그쳤다. 이러한 연구는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 특히 드라마의 국제 교역이 차별적으로 설명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나아가 문화적, 지역적 맥락에 대한 고려 없이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구축되어온 이론을 일방적으로 적용하는 관행이 지양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8592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