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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민속학회 비교민속학 比較民俗學 第39輯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331 - 3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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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혼상제에 투영된 유교의 세계관은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첫째는 조화로운 대대적 관계의 형성 및 성리학의 이기론(理氣論)에 기초한 차등적 질서의 수립인데, 이들 모두 유교가 추구했던 이상적 사회의 구현과 깊은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유교가 추구했던 이상적 사회는 조화로운 혈연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이며, 이를 토대로 각종 사회적 관계가 질서정연하게 자리잡는 것이었다. 이때 혈연공동체이든 사회공동체이든 간에 ‘나’라는 존재는 타자와의 관계, 곧 대대적(待對的) 관계를 형성하면서 삶을 영위하게 되는데, 이는 상하ㆍ귀천ㆍ존비ㆍ장유ㆍ남녀 등의 구별적 질서가 수립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예기』에 “예의 본질은 구별에 있다. 구별하기에 서로 존경하도록 해준다”라는 내용이 있듯이, 유교에서는 모든 우주 만물에는 각자의 자리가 정해져 있고 이들 모두 자신의 지위에 부합되는 세계관을 가지면서 이에 적절한 행위를 수행함에 따라 조화로운 사회를 이룰 수 있다고 역설한다.
둘째는 생과 사를 구분하지 않는 이른바 생사혼성적(生死混成的) 관념이다. 유교에서는 망자에 대한 상례를 치른 이후에도 생전과 마찬가지로 망자와의 소통을 지속하고자 하는 경향이 인정된다. 물론 이때의 망자는 생명체로서의 삶을 다한 까닭에 육신을 가진 상태로는 가능하지 않지만, 어떤 형태로든 소통하기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망자를 상징하는 신주를 마치 생명체와 동일하게 인식하는가 하면, 기일을 맞이해서는 망자의 혼령을 모셔와서 극진한 대접을 함으로써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이러한 경향은 여타 종교의례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것으로서, 죽음 이후의 세계보다는 현재적 삶에 중점을 두고 있는 유교적 특성을 말해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두 가지로 분류된 세계관 중에서 전자는 유교의 사회적 속성에 해당하고 후자인 생사혼성적 관념은 종교적 속성에 보다 근접해있는 듯하지만, 사실 후자 역시 현실적 삶을 중시하는 유교의 기본이념을 토대로 파생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나아가 이는 내세가 아닌 현세적 삶의 질서수립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윤리학 내지 인간학으로서 유교의 고유속성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나와 타인, 대대적(待對的) 관념
Ⅲ. 구분의 질서, 차등적 관념
Ⅳ. 삶과 죽음, 생사혼성적(生死混成的) 관념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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