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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웅 (산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26卷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79 - 20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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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고유 업무로부터 다각화를 추진함에 따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양성 확보로 인한 업무능력 제고 및 체계적 위험의 감소 등을 통해 수익을 높일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반면 기업이 새로이 다각화를 추진하는 분야에서 기존 기업과의 경쟁 격화로 신규 수익획득 기회가 지연되거나 또는 손실을 볼 위험도 존재한다. 업무다각화에 대한 기업가치에 대해서는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제조기업의 서비스다각화와 관련한 기업실적과의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본고의 주된 관심사는 제조기업이 서비스영역으로 업무를 다각화하면서 기업실적을 높이는 효과를 보였는지 실중분석을 통해 검증하는 것이며, 이때 다각화부문에서의 경쟁력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추정결과 제조기업이 경쟁력 있는 서비스다각화를 추진 또는 심화하는 것은 기업실적과 유의적인 양(+)의 관계가 있었지만, 서비스다각화의 경쟁력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서비스다각화와 기업실적 간에 유의적인 양(+)의 관계를 발견할 수 없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서비스다각화 관련 선행연구
Ⅲ. 데이터
Ⅳ.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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