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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지영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14집 3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59 - 2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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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현대미술에서 예술과 테크놀로지가 결합되어 등장하게 된 원인과 배경, 그리고 그것이 다다에서 플럭서스로 이어지는 아방가르드 예술에서 어떤 양상으로 전개되었는지를 마르셀 뒤샹의 과학적, 기계적, 유기체적 이미지 작품과 백남준의 비디오 설치작품을 통해 연구한다.
이전부터 예술과 과학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왔는데 특히 20세기 초 정치적, 사회적, 산업적 변화와 더불어 예술에 테크놀로지를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시키려는 움직임이 나타났으며 이런 흐름은 아방가르드 예술인 다다에서 적극적으로 실험되었다. 그중에서 마르셀 뒤샹은 서구사상을 밑바탕으로 예술을 과학적, 기계적, 유기체적 이미지가 결합된 형태로 은유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또한 예술과 과학의 결합인 영화를 제작하기도 하고 입체영화를 실험했다. 이러한 성과물을 바탕으로 백남준은 동양사상과 샤머니즘에 서구사상의 산물인 테크놀로지를 결합하여 비디오 아트를 탄생시켰다. 그리고 그는 최신 정보기술을 통해 예술과 관객의 소통을 시도하며 로봇개발, 위성중계, 신디사이저 개발, 레이저를 이용한 작품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결론적으로 이들 예술가를 통해 예술이 미학적 관점을 넘어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를 접목시킴으로서 관람객과 예술 세계에 무한한 상상력과 비젼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결합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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