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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성범 (유한대학교) 양승룡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79 - 9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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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민 다소비 식품 중 하나인 두부를 대상으로 선택형 실험을 이용하여 식품자율표시 사항인 GMO, 영양성분, HACCP, 탄소라벨링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경제적인 가치를 추정하였다. 이와 함께 표시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의 제공과 표시 방식이 소비자의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표시 사항에 대한 정보 제공은 식품 안전과 관련된 GMO와 HACCP 표시에 대한 한계지불의사금액을 증가시켰으며, 소비자들은 문자 표시에 비해 마크 표시에 보다 많은 지불의사를 나타냈다. 식품 표시 중 특히 식품안전에 관련된 사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인식이 용이한 마크 표시를 이용하는 것이 사회 전체적인 후생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분석 모형 및 조사 설계
Ⅲ. 자료 조사 및 추정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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