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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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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9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9 - 5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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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유치원ㆍ보육시설과 같은 영유아 정규교육ㆍ보육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사교육 이용 실태 및 사교육 이용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사교육을 이용하는 경우가 전체 사례의 약 반수를(48.5%) 차지하고 있었고, 사교육을 이용하는 경우 개수 및 지출 수준 등 이용 정도에는 가구마다 편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었다. 사교육 이용 여부 및 지출 수준은 가구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계층화’ 되고 있는 특성을 보이며, 사교육을 이용하는 경우 아동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총 자녀수가 많을수록 사교육 이용 정도가 더욱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거 유치원ㆍ보육시설 이용 경험이 있는 경우 사교육을 이용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장기적으로는 아동의 사교육 이용에 있어서의 계층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취학전 아동의 교육ㆍ보육을 기간학제에 포함시키고 의무ㆍ무상 교육화 할 필요가 있으며, 부분적으로 영유아 정규교육ㆍ보육기관의 정규교과과정에 아동의 발달에 적합하면서도 특별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과를 포함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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