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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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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원상 (한양대학교) 한현수 (한양대학교) 구자헌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지능정보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81 - 10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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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치열한 경쟁에 처해있는 인터넷 쇼핑몰(Internet Shopping Mall:ISM) 산업에서 생존을 위하여 필수적인 차별화 구현을 통한 수익성 향상 방안을 탐색한다. ISM 관리의 실질적 차별화를 가능하게 하는 실행 수준에서의 관리 요소를 분석하는 본 연구는 이제까지 주로 개념적이고 기업 수준에서 수행된 B2C 차별화 전략 연구와 ISM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건을 파악하는 실증적 연구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다음과 같이 진행 되었다. 첫째,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각 단계 별 거래비용 이론 관점에서 고객가치를 정의하였다. 둘째, 포괄적 문헌연구를 통하여 ISM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들 중 관리요소의 차별화가 가능하며 차별화를 통하여 고객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15개의 관리요소를 도출하고 연구모델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구조적 모델을 검증하고 차별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ISM 차별화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는 초기 단계에 속하는 연구로 본 연구의 결과는 ISM 차별화를 위한 향후 연구와 실무적 응용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연구의 구조
3. 연구 모형
4. 연구 방법
5. 분석결과 및 시사점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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