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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연구소 미술사논단 美術史論壇 第24號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39 - 6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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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은 일상생활의 용도로 쓰일 뿐 아니라 무덤의 부장품으로도 자주 사용된다. 동경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유형의 분기와 양식 내용의 분석에 집중되었다. 그러나 동경의 양식과 출토된 위치 및 상황을 좀 더 깊이 분석하다 보면, 우리는 동경의 다양한 특성과 용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고대인들은 동경을 용모를 비추고 의관을 바로하는 기본적인 용도로 쓰는 동시에 이에 신기한 기능이 있다고 믿었다. 예를 들어 거울은 사람의 내면을 비출 수 있다 믿어 자아성찰의 용도로 쓰였다. 이는 더 나아가 정치상으로 사용되어 왕이 신하에게 거울을 하사하거나 신하가 왕에게 거울을 바치는 등 의식 행사에 쓰였다. 제작이 아주 정교한 당대의 것으로, '千秋'의 명문을 가진 동경은 이러한 특수한 의식 행사에 쓰인 것으로 짐작된다.
또한 고대의 동경은 궁을 장식하거나 용모를 장식하는 용도로 쓰였다. 거울의 맑고 반사되는 기능은 장식의 용도로 적합하였다. 때론 거울을 비춤에 자신의 감정을 싣는 기물로 받아들이기도 하였고, 때론 혼인의 정표나 증거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당시 무덤에서 출토된 각 반쪽씩의 동경이나, 雙鸞鏡 또는 對鳥鏡과 같이 두 마리의 새가 좌우대칭으로 구성된 동경은 애정의 정표로 사용되었음을 말해준다.
옛 설화에는 거울에 비춰 재난의 조짐을 알아내거나 경사스런 일을 점치는 내용이 전한다. 또한 사람들은 더 나아가 동경을 통해 재난이나 두려움으로부터 대비하기를 바라게 되었고, 이에 동경을 액을 쫓아내는 용도로 사용하였다. 장례의 용도로 전문 제작된 동경은 이러한 액막이 용도로 쓰였음을 전한다.
고대의 거울은 종교적인 용도로도 쓰였다. 중국 고대에 道術을 하는 자들은 대개 좋은 검과 동경을 몸에 지니고 있으며, 이들이 지닌 동경은 神明을 통하는 도구였다. 도교와 불교의 종교 행사에서 동경은 法器로 쓰였으며, 민간에서도 각종 제사의 용도로 쓰였다.
唐代의 동경은 漢代 동경의 정형적인 조형을 벗어나 다양한 외형을 보인다든지, 도안식 문양을 벗어나 회화적인 표현이 이루어지는 등 변화하고 있다. 또한 동경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간의 사상, 예술품의 취향 및 사회적 유행 등 시대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발전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동경의 제작기술, 예술적 가치에 대한 평가와 이해를 통해 우리는 과거 사회의 정신적인 측면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사람을 비추고 상을 내리다
Ⅲ. 장식과 정표
Ⅳ. 전조와 액막이
Ⅴ. 종교와 법기
Ⅵ. 나오면서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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