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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진우 (경원대학교) 김태민 (경원대학교) 박원식 (경원대학교) 양영규 (경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 학술대회 2007 GIS 공동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77 - 18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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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텔레매틱스 분야에서 GPS 수신기를 장착한 probe car를 통해 교통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방법은 기존에 교통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던 고정식 검지기들에 비해 수집되는 정보가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도로 환경에 민감하지 않으며, 낮은 유지비용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probe car는 자신의 위치 정보를 교통 정보 센터로 전송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가 노출 될 수 있고, 주차되어 있는 시간에는 통행 정보를 보내줄 수가 없다. 이런 이유로 대중 교통 차량이나 상업용 차량이 주로 probe car로 활용되어지게 되는데, 그 수가 많지 않을 뿐더러 운행 구간이 고르게 분포되지 않아 probe car가 지나지 않는 구간, 즉 교통 정보 누락 구간이 존재할 수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 정보 누락 구간의 처리를 위해 과거의 이력 정보로 대체하는 방법, 주변 도로의 구간 정보로 예측하는 방법, 회귀 분석을 통한 예측 방법 등을 기술하고 실제 probe car들로 수집된 서울시 강남대로 구간의 자료로 각 방법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여 각각의 방법에 대한 결과를 비교ㆍ분석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방법론 고찰
3. 실험 자료 및 실험 방법
4. 실험 결과
5.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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