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81 - 1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행시간 정보는 교통계획, 교통운영, 교통관리 측면에서 핵심적인 정보 중 하나이다. 최근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의 정보제공분야 및 경로안내분야의 발전으로 인해 통행시간은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교통정보로 평가되고 있다. 링크 통행속도 및 통행시간 추정을 위해 과거에는 시험차량이나 조사원에 의한 수동 관측법이 사용되었으나 검지 장비의 발전으로 인해 현재는 지점 검지기나 비콘을 이용한 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점 검지기 위주의 교통정보수집 시스템은 전체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 · 관리하기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도로 네트워크 중 검지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지점이나 구간에 대해서만 정보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수집된 정보가 시설 제약적인 정보이며 지점 제약적인 정보라는 단점을 내포하고 있다.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GPS나 휴대폰의 위치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이러한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통행속도 및 통행시간을 추정하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55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