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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22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01 - 2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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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김승옥 소설의 문학교육적 의미를 고찰하는 것이다. 김승옥 소설의 본질을 자아정체성 탐구와 일상성 탐구, 감수성의 문체로 규정하고, 이러한 특성을 문학교육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자아정체성을 수립해야 할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김승옥의 소설은 문학 작품을 통한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자아성찰의 계기를 제공해 줄 것이다. 또한 1960년대 서울을 중심으로 자본주의 도시의 일상성 탐구를 통해 학생들이 시대적 맥락을 파악하고 일상성의 구조와 본질을 성찰하게 한다. 또한 작가 감수성이 가진 새로움을 통해 문학의 원리와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글은 김승옥의 대표작들이 실제로 교과서에 어떻게 수록되어 교실에서 교육되고 학생들에게 수용되는지 살펴보았다. 본론에서는 제7차 과정 문학교과서 속에 수록된 김승옥의 소설 중 「서울, 1964년 겨울」과 「무진기행」을 집중 분석하였다. 이어서 국어과 평가의 대표적 사례로 수능 시험과 대업논술 시험에서 김승옥 소설이 어떻게 출제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2009년도 수능 언어영역에 출제된 「역사」의 문제를 분석하고, 문학교과서에 수록된 관련 부분과 비교해 보았다. 끝으로 결론에서는 김승옥의 소설을 실제 현장에서 교육할 때 필요한 발전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김승옥 소설의 본질과 문학교육
2. 문학교과서 속의 김승옥 소설
3. 국어과 평가와 김승옥 소설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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