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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79 - 29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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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합병원조직의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병원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직무만족도, 경영만족도 및 조직몰입도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는 병원조직의 성과향상은 근로자들이 직무에 만족하고 병원을 경영하는 관리자들의 태도에 만족하며, 조직에 몰입할수록 성과향상에 긍정적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체적으로 3개의 분석단위 중 조직몰입도가 평균 3.00점보다 약간 높은 3.25점인 반면, 직무만족도는 2.82점, 경영만족도는 2.26점으로 나타나 모두 만족도가 평균(3.00점)보다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승진제도가 가장 공정하지 못하다고 평가(2.06점)하고 있으며, 고충처리제도에 대한 만족(2.09점)이 낮고, 직무만족도의 경우에는 직장의 인력배치에 대해서도 매우 낮은 평가(2.15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식에서 나타난 조직몰입영향요인은 직무만족도, 결혼여부인 것으로 나타나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결혼한 근로자일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적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과 관련하여 승진제도의 합리적인 제도마련과 운영이 필요하며, 인력배치에서도 근로자들의 적성과 전문성 고려, 합리적인 기준에 의한 인력배치 등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상사의 리더십에 대해서도 상당히 낮게 나타나 관리자들의 리더십에 대한 교육과 훈련이 요구되며, 복지후생에 대한 개선도 필요하다. 셋째, 병원경영자의 병원운영과 관련한 태도는 모든 항목에서 보통이하로 나타나 근로자들의 고충처리제도 개선,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에의 관심, 민주적인 병원운영을 위한 예산과 결산의 내용, 운영위원회의 심의 내용 등을 공개하여 직원들의 정보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투명경영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와 방법
Ⅳ. 연구의 실증적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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