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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덕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39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 - 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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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악교육이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탐색하여 그 가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인성의 정의 탐색, 인성의 요소 분석, 국악교육이 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논의이며, 연구의 방법으로는 선행 연구 분석과 국악교육의 영향에 대한 이론적 탐색의 과정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국악교육은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 공동체 의식의 함양, 절제와 균형의 정신을 길러 주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그리고 국악교육은 하나 됨의 정신을 길러주고, 자연애의 정신을 함양하며, 풍류정신과 여유로운 삶을 향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국악교육은 학생들이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다른 민족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은 현상적으로는 물리적인 소리이지만, 심리학적으로는 인간의 마음에 영향을 준다. 한국음악에서 예악사상은 곧 소리가 인간의 마음에 끼치는 깊은 영향에 주목한 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가사의 내용이 분명한 가악(歌樂)은 더 말할 것도 없고, 가사가 없는 기악(器樂)도 인간의 내면에 영향을 미친다. 음악교육에서 우선적인 것은 음악적인 내용의 교육이지만, 음악을 통한 마음의 교육, 음악을 통한 인성의 교육도 이제는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점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음악 수업에서 인성교육이 중심이 될 수는 없다. 음악 수업에서 인성교육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결국 인성교육이 주(主)가 되고, 음악교육은 부(副)가 되며, 나중에 가서는 인성교육만 남고 음악교육은 희미해지게 된다. 국악교육의 본질적인 내용을 중시하면서, 동시에 인성의 함양을 도울 수 있는 ‘균형 잡힌’ 국악교육 방안을 지속적으로 탐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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