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지원 (부산대학교) 이동훈 (부산대학교) 황윤원 (부산대학교) 김홍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15집 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95 - 21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초등학생 5, 6학년 364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실태 및 과외학습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과외학습 스트레스가 학습태도 및 학습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과외학습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시간적ㆍ심리적 부담이 높을수록 학습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특히 학업영역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외학습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시간적·심리적 부담과 시간적 자율성 제약에 의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습습관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외교사와의 관계 및 시간적 자율성 제약에 의한 과외학습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학습습관 중 주의집중행동이 부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시간적ㆍ심리적 부담과 시간적 자율성 제약에 의한 과외학습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율학습행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논의 및 연구의 함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01-00228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