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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29輯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61 - 8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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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조선 시대의 『주역참동계』 주석서는 2종이 발견되었다. 권극중의 『주역참동계주해』와 서명응의 『참동고』이다. 이들 주석서적들은 『주역참동계』를 내단 수련서로 파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역참동계』를 외단서에서 내단서로 전환해낼 때, 주된 역할을 한 이론가들과 도사들은 소원랑과 종리권, 여동빈, 진단 등이다. 이들이 외단이론을 내단이론으로 전환하고, 내단수련이론들을 확립함으로써 『주역참동계』 역시 외단서에서 내단서로 전환하게 된다.
그런데 조선시대의 두 주석서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나타난다. 가령, 권극중의 주석서에서는 단법삼관론이, 서명응의 주석에서는 진단의 논리가 나타나는 것들이 그러하다.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의 주석서들은 그들만을 독특한 수련이론도 나타나는데, 권극중의 ‘선천일기론’과 서명응의 괘상과 수련이론의 일치들이 그러하다.
하여,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 『주역참동계』 주석서의 특징들을 첫째, 『주역참동계』의 외단이해에서 내단으로 전환과정의 수용을 통해 해명하였다. 둘째, 두 주석서의 특징을 구분하여 권극중의 수련이론을 ‘參同論’, ‘金丹之法’, ‘至藥의 형성’, ‘太極과 先天一氣論’, ‘降流와 逆流論’으로 정리하였으며, 서명응의 내단이론을 괘상의 변화와 수련이론, 의학의 관점으로 『주역참동계』를 해석한 점을 특징으로 잡아 서술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머리말
Ⅱ. 외단과 내단, 그리고 내단으로 전환
Ⅲ. 『종려전도집』의 ‘단법삼관’과 진단의 「무극도」
Ⅳ. 권극중의 수련이론체계와 단법삼관론
Ⅴ. 서명응의 선천학과 수련이론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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