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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道敎文化硏究 第27輯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333 - 34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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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緯』는 모두 23편으로 이뤄졌다. 그 중, 「乾鑿度」, 「乾坤鑿度」, 「通卦驗」, 「稽覽圖」는내용과 형식에서 비교적 온전하다. 지금까지의 『易緯』 연구는 크게 義理ㆍ象數 두 가지방면으로 압축된다. 상수방면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易緯』는 孟喜ㆍ京房 역학에서 유래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易緯』의 상수적 특징을 孟·京학설로 설명한다. 본고는 ‘ 『易緯』가 孟ㆍ京 역학에서 유래한다’는 전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 『易緯』가 孟喜ㆍ京房 역학, 특히 京房 역학에서 연원한다는 기존의 연구에 대해, 「稽覽圖」와 孟ㆍ京 역학과의 구별, 특히 京房역학과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근거로 『易緯』와 京房 역학의 계승관계라는 기존연구의 전제가 성립할 수 없음을 논증한다. 본론의 소절에서는 「稽覽圖」의 주요내용은 64괘의 배열순서, 四正卦 24효의 24절기 主管, 12消息卦와 納甲·納支, 六日七分法 등이다. 이러한 「稽覽圖」 괘기설을 孟喜역학과 비교하자면, 둘은 대부분 유사하거나 전자의 후자에 대한 발전적 해석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京房 역학과 비교하자면, 크게 괘기설을 논하고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 단 하나의 공통점도 찾을 수 없다. 「稽覽圖」에서 孟喜 역학부분을 발견할 수 있지만, 京房 역학부분을 발견할 수 없는 사실은 우리에게 아래 세 가지 점을 시사한다. 하나, 孟喜-「稽覽圖」-京房의 삼자간의 同異는 한대에 다양한 괘기설이 존재했음을 보여준다. 둘, 「稽覽圖」의 저자는 孟喜역학을 참고하여 계승 발전시켰다. 셋은 「稽覽圖」의 저자는 京房 역학을 ‘볼 수 없었던지’ 아니면 보았어도 그 ‘내용을 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볼 수 없었던’ 이유는 아마도 시간의 선후 문제일 것인데, 「稽覽圖」의 형성시기가 京房역학의 그것보다 적어도 늦지 않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緖論
Ⅱ. 關於六十四卦的排列次序
Ⅲ. 關於以四正卦與其二十四爻配二十四節氣
Ⅳ. 關於十二消息卦, 納甲說和納支說
Ⅴ. 關於以四正卦的二十四爻與六日七分法來配一年三百六十五日
Ⅵ. 卦氣與天人感應
Ⅶ. 結論
【참고문헌】
【中文摘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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