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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진행 (한라대학교) 김재진 (강원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83 - 1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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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환동해권 교역 거점으로서 동해항 및 속초항의 컨테이너화물 물동량을 예측함으로써 컨테이너화물의 수급정책의 제시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방법론으로는 관련 문헌의 서베이 및 국제컨테이너물동량의 O/D조사에 기초한 물동량 추정방법론이 적용되었다. 컨테이너화물의 O/D자료로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해상물동량 O/D자료를 활용한 컨테이너물동량 추정”자료가 활용되었다. 또한 내륙컨테이너기지의 컨테이너화물 예측을 위해서는 일본 서안물동량, 중국 동북3성 물동량 및 극동 러시아물동량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결론으로는 첫째, 강원도의 컨테이너항만정책으로서 FEU당 10만원의 인센티브 수준이 5만원 수준보다 더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재, 동해항 및 속초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2008년 6,653TEU에서 2010년 22,388TEU, 2015년 152,367TEU, 2020년 354,217TEU로 추정되었다. 세째, 동해항 및 속초항은 자동차로 1시간 이내 거리이므로 공동 항만마케팅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험연구 및 연구방법론
Ⅲ. 동해항 및 속초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추정
Ⅳ.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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