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찬영 (항만연구본부)
저널정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월간 해양수산 해양수산 2007년 9월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21 - 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상수송방법의 혁신으로 평가받았던 컨테이너물동량은 1980년대 이후 2005년까지 25년 만에 22배로 급증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물동량의 이러한 급속한 증가추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다. 국내 산업 구조의 개편, 항만물동량의 고가 경량화, 국내 제조산업의 해외 이전 등 대내적 여건 변화와 우리 교역의 절대규모가 커지면서 수출입물동량의 증가세가 대폭 낮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물동량 증가 둔화현상의 지속여부에 대한 판단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수출입물동량의 변동요인은 이미 많은 연구에서 다루어져 왔으나 대부분 예측에 초점을 맞춘 기존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물동량과 관련 변동요인 간 관계 규명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민감도 분석의 개념을 적용해 각각의 변수들이 변화할 경우 물동량에 미치는 절대적인 규모가 얼마인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그 동안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 증가율 둔화의 원인으로 논란이 일었던 많은 요인들에 대해 그 진위 여부 파악은 물론 상대적인 영향력까지 비교·분석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의 변동요인 설정 및 상호 영향력 분석
Ⅳ.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 : SA)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