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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형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7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305 - 3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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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드레 브르통은 「초현실주의 선언(1924)」에서 초현실주의 예술가들의 강령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를 표출할 수 있는 ‘자동기술’이다. 브뉴엘과 달리는 이러한 ‘자동 기술’적 방법을 바탕으로 하여 「안달루시아의 개」의 대본을 쓰고, 프로이트가 꿈 작업의 공장장이라고 명명했던 ‘압축’과 ‘이동작업’의 이론을 표현할 수 있는 실험적 영상 기법들을 이용하여 초현실주의의 예술 세계를 확립하였다. 이런 계보를 이어 프랑스의 영화감독 공드리는 그의 영상 작품 속에서 초현실주의적 요소를 더욱 발전시키고 있다.
공드리의 작품에서는 초현실주의 예술가들과의 공통된 몇 개의 법칙을 찾을 수 있다.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파편화, 왜곡, 과장과 전도이다. 초현실주의자들은 라캉이 언급한 것처럼, 인간의 욕망과 불만을 파편화된 인간의 신체를 통하여 표출하고 있다. 공드리도 신체의 부분들을 과도하게 확대하면서 초현실주의자들과 같이 인간 내면의 불안, 욕망 그리고 무의식의 세계를 표출시키고 있다. 또한 초현실자들처럼 공드리의 작품에서도 예기치 않는 전도된 상황들이 연출된다. 두 번 째로 공드리는 자신의 뮤직 비디오들 속에서 초현실주의자들처럼 인물들과 대상들의 형태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다양화된 현상으로 묘사한다. 크라카우어는 『대중의 장식』이라는 저서에서 밀집된 군중과 집합체로서의 대중을 표현한 바, 공드리의 작품에서는 인간들과 대상들로 추상적 형상화를 꾀하기도 하고 화면을 장식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꿈과 현실사이의 경계가 분명하지 않은 초현실주의 영화에서와 마찬가지로, 공드리의 작품에서도 주인공들은 다양한 시간, 공간 그리고 의식의 상태 혹은 현실사이를 오가고 있다. 이런 기법들을 영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공드리는 초현실주의자 레이의 기법 등의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가 스톱 모션이나 오버랩 등을 꼽을 수 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초현실주의와 영화
Ⅲ. 초현실주의와 공드리 작품에서의 어린 시절, 꿈과 현실
Ⅳ. 공드리 작품에서의 초현실주의적 요소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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