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영숙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言論情報硏究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101 - 1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년 동안 우리나라 잡지 광고에 나타난 정보성 수준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1985년, 1994년과 2004년 등 세 기간 동안에 집행된 광고물에 대한 내용분석을 시도하였다. 국내에서 발간된 소비자 대상의 주요 월간지들에서 수집된 총 2,622개의 광고물을 대상으로 Resnik and Stern (1977)의 광고정보 분류체계를 사용하여 정보적 광고의 양적 변화, 평균적 정보량과 정보내용, 제품유형에 따른 정보성 등을 시차적으로 분석했다. 분석결과에서 2004년에 집행된 잡지광고의 정보성 수준이 가장 높았고 세 기간에 걸쳐 사용된 광고 정보량과 내용에 있어서 두드러진 변화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광고 정보성의 변화 패턴은 선형적인 것과 비선형적인 것이 혼재된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해서 광고집행시기, 시장과 소비자 인식, 제도적인 관점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1. 연구목적
2. 광고 정보에 대한 연구동향
3. 광고산업의 환경 변화
4. 연구방법
5. 결과분석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70-003205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