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태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28卷 第1號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23 - 15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기존 연구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행위와 해당 기업의 재무적 성과 간 명확한 인과관계를 입증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본 논문은 정부 및 언론의 압력에 대한 사회적 정당성 확보를 위해 추진되어 온 현행 기업의 사회적 책임행위에 대하여 녹색성장전략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먼저, 녹색성장전략은 건강 및 환경과 같은 소비자의 새로운 요구사항에 대하여 신규 사업을 창출하는 데 기여한다. 나아가, 녹색성장전략은 정부의 신개발정책과 같은 제도적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녹색성장전략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기업행위를 요구하는 제도적 압력을 완화시킬 수 있음을 제시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재무성과와의 연관성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새로운 시각: 고객의 관점
Ⅳ. 녹색성장: 고객의 적극적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Ⅴ.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0-003207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