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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25卷 第3號
발행연도
2000.9
수록면
287 - 31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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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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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소비자애국심의 구성요인을 척도의 생성과정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소비자애국심의 구성요인과 외국제품평가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외국제품평가 요소로서 상징적 제품평가와 기능적 제품평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정도를 조사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소비자애국심의 구성요소와 외국제품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본의 가전제품에 대해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제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Lichtenstein 등(1993)이 이용한 방법에 따라 Shimp와 Sharma(1987)의 CETSCALE을 토대로 소비자애국심의 구성요인을 밝혀 내었으며, 외국제품평가를 기능적 제품평가와 상징적 제품평가로 구분하였다. 소비자애국심의 구성요소와 외국제품평가와의 관계, 외국제품평가와 구매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소비자애국심의 구성요소와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애국심은 외국제품평가에 대해 부분적으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제품평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고 소비자애국심은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및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소비자애국심과 외국제품평가에 관한 문헌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Ⅳ.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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