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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한범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31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87 - 3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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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연주곡목의 증대와 함께 연주형태가 다양해 진 영산회상의 음악적 특징과 그 가치에 주목하여 논의해 보았다. 전문연주인들에겐 도전해야 하는 대곡이며, 연구 분야에서는 음악이론이나 역사, 문화전반을 연구할 수 있는 귀한 자료의 제공, 그리고 개인의 수양과 사회의 교화를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요점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영산회상은 연주형태의 다양화와 레퍼터리 확충에 결정적 기여를 하고 있는 음악이다. 현재 세 갈래의 영산회상(도드리, 천년만세 포함)에 약 30여곡으로 확대되었고 합주, 독주, 병주 등 연주 형태의 다양화를 이루고 있다
둘째, 독주용의 변주곡을 창작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평조회상〉 ‘상영산’의 독주는 원가락을 재구성해서 변주시킨 곡이다. 다른 악곡에서도 그 가능성이 충분하다.
셋째, 한국음악의 이론적 연구를 위한 자료의 보고(寶庫)가 되고 있다. 음조직, 장단구조, 시김새, 형식, 기타 음악적 제 요소들의 특징 파악, 이외에도 기보체계나 방법, 변천과정, 풍류문화 등 우리음악의 실체나 역사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넷째, 전문 연주가들이 반드시 넘어야 할 큰 고개라는 점이다. 외양으로는 쉽게 보이지만, 기교보다는 성정에 근본하여 사람의 마음을 강력하게 조절, 움직이는 힘이 있는 곡이다.
다섯째, 영산회상은 개인의 수양음악이며 사회를 교화시키는 음악으로 애호를 받아 온 음악이란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세 갈래 영산회상의 음악적 특징
3. 이론 연구를 위한 자료의 가치가 높은 음악
4. 전문음악인들이 넘어야 할 큰 고개
5. 개인과 세상을 교화하는 수양의 음악
6.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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