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성균관대학교) 권상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5 - 43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영상 UCC이용과 채택에 미치는 주요 요인을 측정한 논문이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 TAM2 모델을 적용하여 측정하였다. 동영상 형태의 UCC(User Created Contents)는 개방된 공간인 네트워크상에 올려놓는 기본적인 UCC의 특징과 함께 동영상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이용자들이 인터넷상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을 노출시키는 표현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동영상 UCC의 선택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보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바탕으로 설명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설문 조사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총 434명의 응답자의 자료를 연구가설을 측정하기위해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이용자는 동영상 UCC를 선택하고 이용함에 있어서 기존에 생각하고 있던 이미지와 1) 기능적인 유사성 그리고 얼마나 2) 친숙하고 습관적으로 이용했었는지의 경험에 따라서 동영상 UCC를 사용하게 될 때, 용이하게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동영상 UCC를 선택?이용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개인이 느끼는 동영상 UCC의 1) 필요성 2) 혁신성 3) 기능의 다양성 4) 대체성 등은 동영상 UCC를 유용하게 인식하게 하여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연구 결과 요약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3136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