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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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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광중 (경북대학교) 김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0년도 CAE 및 응용역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08 - 11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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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을 좌우하는 압축스프링과 이를 지지하는 구조물을 최적설계 및 해석하여 체결클러치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야, 체결클러치와 연결된 엔진, 변속기, 구동축 및 휠, 차체질량 등 주요 부품들을 모두 포함하는 다물체동역학모델을 구성하였다. 다양한 스프링상수에 따른 전체 차량의 진동해석을 수행하여 공진 회피에 필요한 스프링상수를 결정하였다. 또한 어닐링모사에 기반을 둔 스프링 최적설계코드를 개발하고 앞서 결정된 스프링상수 및 최대충격토크, 수축각도, 스프링개수 등을 입력하여 압축 스프링의 사양을 최적화하였다. 설계변수 변화에 따라 변하게 되는 피로에 대한 안전계수와 항복에 대한 안전계수를 목적함수로 정의하고, 스프링 부착 공간의 기하학적 상황을 고려하여 구속조건을 결정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동력전달시스템의 구성 및 해석
3. 스프링의 최적 설계
4. 클러치 위상최적화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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