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예리 (중앙대학교) 이숙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3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79 - 10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거주 지역에 따른 다문화가정 유아와 일반가정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회적 힘을 비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만 5세 다문화가정 유아 80명과 일반가정 유아 80명, 총 160명을 대상으로 언어발달 검사와 사회적 힘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은 일반가정 유아의 언어발달 수준보다 낮았다. 이러한 경향은 도시지역 거주 다문화가정 유아와 농촌지역 거주 다문화가정 유아에게 동일하게 조사되었다. 둘째, 다문화가정 유아의 사회적 힘이 일반가정 유아의 사회적 힘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 또한 도시지역 거주 다문화가정 유아와 농촌지역 거주 다문화가정 유아에게 동일하게 나타났다. 다문화 가정 아동은 언어발달과 사회적 관계 능력에 있어서 일반 가정 아동들에 비하여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유아들을 위한 언어지도 교육 및 또래 내에서 의사소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보다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2683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