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승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4집 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소득과 자녀의 학업포부 그리고 자녀의 학업성취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사회의 교육을 통한 계층이동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청소년 패널조사 4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총 1,919개의 사례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부모의 소득이 자녀의 학업성취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자녀가 기대하는 교육수준에 의해 일부분 매개되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의 노력과 교육기회를 통해 가능해야 할 계층이동이 부모의 경제력에 의해 일부분 제한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저소득 가족을 위한 소득정책의 강화는 물론 학교가 교육기회의 균등제공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개별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대한 포부수준의 결정요인이 되지 않도록 적절히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기존연구 고찰 및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05-002708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