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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봉화 (경희사이버대학교) 정화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99 - 20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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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이러닝은 제공된 학습 콘텐츠와 과정을 학습자의 선택 없이 학습이 이루어졌다. 본 제안방법은 학습단원 및 콘텐츠를 선택할 때, 학습자가 학습유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의 개인화 프로파일을 이용하였으며, 학습 선호도를 산출하기 위하여 토픽 맵의 선호도 벡터 값을 이용하였다. 이때 토픽은 학습단원과 학습 콘텐츠로 구성하였다. 제안방법의 적용을 위해 학습 모집단 30명을 대상으로 테스트 하였으며, 학습 전과 후의 학습 결과로서 24명의 학생의 학습 평균점수가 증가됨을 나타냄으로서, 학습 선호도의 적용이 학습자의 학습 효율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토픽 멥 기반의 학습 선호도에 의한 학습시스템
Ⅳ. 적용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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