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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홍진 (연세대학교) 황유선 (한국언론진흥재단)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327 - 347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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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본질 중 하나는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망을 형성시키고 확장시키는 역할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이 연구는 이런 맥락에서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인 트위터에 주목하였다. 트위터는 대인간 연결망 형성에 기여하고 나아가 개인과 커뮤니티 사이의 연결망까지 극대화시켜주는 대표적 매체 가운데 하나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특히 트위터 특유의 다양한 속성들은 트위터를 통한 트위터러들의 사회자본 창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이 연구는 먼저 트위터에서 사회적 자본 형성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트위터 상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자본의 유형(교량적 사회자본, 결속적 사회자본)은 어떻게 나타나며, 트위터러의 심리적 속성에 따라 사회적 자본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트위터의 이용강도는 결속적 사회자본 형성에 비해 교량적 사회자본 형성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트위터 상에서 트위터러들의 왕성한 활동은 이들이 소통할 수 있는 저변을 넓히고 그 관계망을 확장시키는 데 유용하고 편리하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트위터러의 심리적 성향인 자아 존중감이 높을수록 결속적 사회자본을 효율적으로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트위터러의 교량적 사회자본 형성에는 트위터의 활발한 이용이 결속적 사회자본 형성에는 심리적 속성이 각각의 사회자본을 형성하는 데 효율적임을 밝혔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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